순환의 원리

이원모 원장/KMI지식경영원

神이 인간에게 부여한 법칙중 하나가 순환의 원리이다.로버트 풀컴이 쓴 책 제목에도 "내가 인생에서 배워야 할 모든 것을 유치원에서 배웠다"라고 말한다.그중 하나가 나누어 써라 라는 것이다. 우리가 어릴때 부모님들은 천석군은 천가지 걱정을 가지고 있고 만석군은 만가지 걱정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재산은 농구공과 같이 한사람이 오래 가지고 있으면 오버타임이라는 벌칙을 당한다는 사실이다.

재물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독이 묻어있다. 그것은 바로 생각의 통제를 무너뜨리는 마약과 같은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다. 우리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려면 모든것을 다 가질 수 는 없는 것이다.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면 누구나 필드에 나가서 원없이 골프치고싶고, 아름다운 모든 것은 갖고싶어 할 것이다. 그러면 자연히 생활은 괘도를 벗어나 방탕의 길을 가기가 쉽고 자기통제를 벗어나기 마련이다. 사람이 서있으면 앉고싶고 앉으면 눞고싶고 누우면 자고싶은 법이다. 누구나 때론 나태하여지고 싶고 편안하기만을 원한다.

그러나 세상의 법칙은 그렇게 호락하지가 않고 어쩌면 무서우리 만큼이나 냉혹하다. 그래서 神은 우리 인간에게 만고의 진리인 순환의 법칙을 내려준 것이다.자기에게 필요하지 않은 것은 나누어 주고 새로운 필요한 것을 가져오고 하는 것이 순환의 법칙이다. 한쪽으로 치우침은 동백경화의 원인이듯이 사회생활에도 거래의 순환이라는 것이 있게 마련이다.어떻게 보면 조금은 아쉬운 듯하게 사는 편이 삶에 있어서는 보약인 셈이다.

우리의 삶은 매일 매일이 문제해결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해결할 문제가 없다면 그사람은 그 순간부터 공허한 삶에서 벗어날 수가 없으며 정상인의 괘도에서 벗어나게 되어있다. 어린이들이 놀이에 몰두하듯이 인간은 어디에서인가 자기에게 맞는 일을 찾아서 몰두할때가 가장 아름답고 인간다운 것이다.

그래서 좀더 가치있는 일을 가르쳐 주는곳이 학교이고 사회이다. 영어도 배워야 하고, 분야별 전문지식도 쌓아야 문제를 쉽게 풀수가 있고 자기일에 더욱 재미를 느끼고 부가되는 수입도 있는 것이다. 이것이 순환의 원리이고 법칙이다. 무엇이든 혼자서 독식하려 하지 말라. 거기에는 독이 있는 것이다.



'이원모칼럼(Lee' Opin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제해결 방정식  (3) 2010.10.12
누구의 역할모델이 된다는 것  (0) 2009.06.09
때로는 시간이 해법사  (0) 2008.04.24
찾으면 생긴다  (1) 2008.02.11
목표로부터 역산행동 방식  (0) 2008.01.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