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철 글로벌스탠다드

<1> 투명성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이 바뀌었다. 세계 초우량기업을 분석한 결과 공통점은 투명한 기업이라는 점이다. 정직과 융통의 갈등에서도 궁극적인 가치의 우위는 정직이었다. 유한킴벌리가 13 품목가운데 13개가 모두 시장점유율 1위가 바탕에도 국현사장의 투명경영, 문사장은 취임직후 모든 접대비를 없애 버렸다. 잠시 후유증은 겪었지만 P&G 세계시장에서 유독 한국에서만 3:7 유한킴벌리에 뒤지고 있는 현상이다. 기업의 물질적 경쟁력은 모방이 가능하나 생각의 경쟁력은 모방이 가능하지 않다. &장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유일하게 소위 말하는 해병동지회, 고대동문회, 호남향우회가 없는 곳이다.

<2> 다양성

1966년도에 한국일보가 최고신문이었고 조선일보는 한국일보를 사면 그냥 끼워주는 신문이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내부의 순혈주의를 지양하고 외부의 최고를 스카우트하여 왔다. 그래서 최고의 부수를 발행하는 신문으로 변모하였다. 김앤장은 1981년도에 외국인채용을 시작하였다.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고 대비하지 못한 외국인 변호사 영입으로 해외법률시장의 수주를 있게 것이다. 영어도 생활의 일부가 되어야 늘듯이 본질적인 가치를 추구하여야 가치가 살아나게 마련이다.

<3> 문화성

가치이고 멋과 재미를 말한다. 디자인이다. 같은 일이라도 아무리 훈련강도가 높더라도 재미있게 가르치는 히딩크가 최고의 감독이었다.

<4> 시장성

자유이고 경쟁이다. 시장의 원리는 본질적인 것이다. 선택하게 하여주는 것이다. 교통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시내 주차비를 올리고 기름값을 올리면 사용자가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아래사진: 4월조찬회 기념사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