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新경제 패권 시대”   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이영달교수 특강(11/3)

• G-10 국가가 전 세계 경제의 67% • G-20 국가가 전 세계 경제의 81%
• 영어 모국어 국가(미국-영국-캐나다 -호주)가 전 세계 경제의 32%
• 인도를 추가 시 35%, 그리고 기타 국가 추가 시 약 40%를 차지
• 미국은 세계 경제의 약 25%, 1인당 GDP는 약 5만 6천불
• G-10 국가 중 압도적 1위 by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G1 미국 - 세계 경제의 “통치자” - 키워드
[
창조적 혁신의 국가 ] 젊고 역동적인 기업생태계

 

이영달교수.pdf

 

2016년 시가총액 순위

• 1위 애플 (40세, 1976년 설립) • 2위 알파벳 (구글, 18세, 1998년 설립)
• 3위 마이크로소프트 (41세, 1975년 설립) • 4위 아마존 (22세, 1994년 설립)
• 5위 페이스북 (12세, 2004년 설립) • 이들의 평균 업력은 26.6세

성공적 성과창출 국가: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인도 / 중국

관점 (perspective) [국가혁신전략]과 새로운 [공동체 가치체제]로 접근

원칙 (principle)

1. 국가 최고리더십의 높은 이해와 정책적 몰입 2. 입법을 통한 법률적/제도적/가버넌스적 기반 환경 조성 3. [교육과 문화]가 지속가능한 선순환 체계 구축의 출발점이자 재점화점이라는 것을 명확히 인식 4. 민간 주도 환경 조성. 정부의 역할은 [시장 개발자-촉진자-조정자-실패의 완충자]적 역할 5. 지속가능한 선순환 체계 구축 중심 정책 전개 • 사람-기술(혁신)-시장-자본 환경 • 교육(학교교육 포함)-창업-성장-글로벌 확장-수확(exit)-위기관리-회사정리-재창업(연속창업)

실행 (practice)

• 사람: 교육혁신(내부 육성), 속지주의형 창업정책(외부 유입), 기업가적 문화(entrepreneurial culture)의 확산 • 기술(혁신): 담대한 과학기술 투자, 실제적 R&BD 지원(예, i-Corps), 글로벌 기술협력 촉진 • 시장: 보유시장(내수 공공 부문 기회 확대) vs. 개발시장(국가 외교전략과 연계한 해외 시장 개발) • 자본: 투자회수 사이클 단축 될 수 있도록, 투자 실패 부담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제한적 성과창출 국가 독일, 프랑스, 일본, 네덜란드, 덴마크, 핀란드

 

 

힐러리 클린턴의 미국 경제

1. 실물 경제 부문(비즈니스의 중심 영역)에 ‘기술경제’의 구축 : Building the Tech Economy on Main Street

2. 세계적 수준의 디지털 인프라 투자 : Investing in World-Class Digital Infrastructure

3. 기술 그리고 혁신 영역에서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 강화 : Advancing America’s Global Leadership in Tech & Innovation

4. 개인정보를 보호 하면서 혁신을 촉진 하기 위한 경로의 규칙을 설정 : Setting Rules of the Road to Promote Innovation while Protecting Privacy

5. 더 스마트하고 더욱 혁신적인 정부 : Smarter and More Innovative Government

*방대한 내용, 상세내용은 : https://nyetedu.wordpress.com
 

기업경영에 미국 경제를 활용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

 Transnational Thinking™ ” 다국적 기업경영마인드

• 미국 내 기업 설립 1) 한국 및 글로벌 비즈니스의 [보호/확장] 목적 (지적재산권, AmCham)
2) 미국 기업(글로벌 플랫폼/표준 사업자)과 협력 네트워킹 3) 미국 내수 시장 진입 기회 발굴 • 미국 내 소재 기업의 형식 : LLC (limited liability company) • 미국 내 소재 기업의 위치 : New York - “NYC has it All” •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 한국인/한국계 네트워킹의 역설

• i-Corps. (산-학-연-관 협력 프로그램) • The Small Business Innovation Research (SBIR) • The Small Business Technology Transfer (STTR)

기업가의 신조(The Entrepreneurs’ Creed)

Copyright ⓒ2016, Dr. Young D. Lee., All Rights Reserved.

1. 나는 평범한 사람이 되는 것을 거부한다. 2. 만약 내가 할 수 있다면, 나의 능력에 따라 평범하지 않은 사람이 되는 것은 나의 권리이다. 3. 나는 안정보다는 기회를 택한다. 4. 나는 내게 주어진 상황에 순응하고, 이를 겸손이라 생각하며, 체념된 삶을 살아가는 것을 거부한다. 5. 나는 계산된 위험을 감수할 것이며, 꿈을 꿀 것이고, 이를 이루어 갈 것이며, 또한 이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하겠지만, 마침내 성공하기를 원한다. 6. 나는 보장된 삶 보다는 삶에 대한 도전을 선택한다. 7. 나는 유토피아의 생기 없는 고요함이 아니라 성취의 전율을 원한다. 8. 나는 어떠한 권력자 앞에서도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어떠한 위협 앞에서도 굽히지 않을 것이다. 9. 자랑스럽고, 두려움 없이 꿋꿋하게 몸을 세우고 서는 것,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내가 창조한 것의 결과를 만끽하는 것, 그리고 세상을 향해 “신의 도움으로 내가 이 일을 달성한다. 이것이 기업가가 된다는 의미이다.”라고 힘차게 말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신께서 내게 주신 자랑스런 유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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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원 원장 Key Words:가치창조, 집중력, 지름길, 레버리지, 숲속오솔길, 테니스, 골프, 수채화, 성악, 야간산행, 雪夜, 네트워크, 시스템, 상상력, 정보가공력, 영어공용화, 일본어, 아름다운 여인, 폭풍우,영덕게, 홍시,月夜散策, 낚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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