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은 프랙탈이다.

 

생존은 프랙탈이다.

프랙탈구조는 고비마다 새로운 돌파구가 생겨나는

성장구조이자 생존구조입니다.

마디마디 새로운 생명을 잉태합니다.

인생도 문제의 연속입니다

문제문제마다 새로운 기회가 생겨납니다

두세개의 복수로 뻣어나가지요

좁디좁은 보도블록사이로 몸을 내밀어

뻣어나가는 새끼담쟁이 같은 생명력을 보세요

우리가 배울 것이 많은 생존게임입니다.

 

프랙탈(fractal) 카오스(chaos) 이론에서 복잡계(complex system)의 성질 중 하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나무의 가지치기 방식이나 구름의 모양, 해안선, 폐포(肺胞) 콩팥의 구조 등과 같이 불규칙하고 복잡한 자연현상을 연구하던 학자들은 그 현상들도 실제로는 놀라울 정도로 간단한 규칙들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단지 그 법칙들이 중첩되고 변수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복잡하고 심지어는 불규칙하게 보인다는 것입니다프랙탈은 그 가운데 중첩의 방식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프랙탈은 간단한 규칙성이 크기를 달리하면서 반복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고사리 잎은 가장 작은 잎과 그 잎들이 모인 군집체와 크기만 다를 뿐 모양이 닮은 꼴입니다. 나무에서 가장작은 가지가 뻗어있는 구조는 그 가지들이 모여 이루어진 큰 가지와 역시 크기만 다를 뿐 같은 구조입니다. 이런 모습은 폐포나 콩팥의 구조에서도 나타납니다. 이것을 카오스 이론에서는 스케일을 바꾸어도 복잡도(complexity)는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자연이 이런 특성을 갖는 이유를 카오스 학자들은 효율성으로 설명합니다예를 들어 생물이 성장을 해 나갈 때 아주 간단한 모양만으로 복잡한 전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유전자에는 간단한 프로그램과 그것을 다른 스케일로 복제해 나가는 기능만 있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또 그렇게 스케일을 줄여가면서 반복을 하면 코흐의 눈송이나 멩거 스펀지에서 보는 것처럼 한정된 공간에 많은 표면적을 갖도록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한정된 공간에서 폐가 산소를 받아들일 수 있는 면적이나 콩팥이 노폐물을 처리할 수 있는 면적을 최대한 넓게 확보할 수 있도록 하지요. 이것은 놀라운 자연의 선택입니다.

 

'이원모칼럼(Lee' Opin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설정의 힘  (0) 2016.10.18
Executive function - Self-Regulation  (0) 2016.03.22
판단 이분법  (0) 2015.04.24
2015 미래학자 차원용박사 장녀 혼사  (0) 2015.03.02
행복찾기: Chasing Happiness  (0) 2015.02.11

+ Recent posts